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About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소식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바다를 품고 시민들 속으로~ SRT 수서역에 키오(KIO)가 떴다!

  • 조회 : 10611
  • 등록일 : 2018-10-01
바다를 품고 시민들 속으로~ SRT 수서역에 키오(KIO)가 떴다!

- KIOST 해양과학자 키오(KIO)

- KIOST 해양과학자 키오(KIO)

지난 8월 23일 오후 SRT 수서역은 전국의 공공기관 및 지역을 대표하는 캐릭터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여느 때보다 북적이고 활기가 넘쳤다. 지난 6년간 KIOST의 각종 행사 및 SNS에서 종횡무진 활약해 온 키오(KIO)도 오프라인 공간에서 시민과 만나고 어우러지는 축제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에 참가해 사진 촬영과 피켓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번 호에서는 다소 어렵고 낯선 해양과학 이야기를 친근하게 전달하며 KIOST의 홍보맨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바다 요정 키오를 만나 본다.

제1회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에 참여,
귀여운 바다요정 이미지로 시민들 귀여움 독차지

각종 지역 및 기관행사의 홍보물, SNS, 기타 다양한 공보물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전국적으로 약 500개 이상 존재하지만 시민들의 무관심 속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올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대국민 캐릭터 오디션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은 공공기관 및 지역 캐릭터의 대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관리 및 활용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가족단위의 여행객과 관광객이 많았던 이날, SNS와 책자 등에서만 보던 캐릭터의 방문에 깜짝 놀란 시민들은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길게 늘어서며 관심과 애정을 선보였는데, 특히 블루오션인 바다에서 넓고 깊은 꿈을 꾸는 바다요정을 형상화한 키오는 해양로봇을 연상케 하는 동글동글하고 깜찍한 이미지로 시민들의 귀여움을 독차지했다. 뜨거운 호응에 힘을 얻은 키오도 KIOST의 홍보 책자와 기념품을 나눠주며 바다의 가치를 알리는 한편, 행사에 참여한 캐릭터들과 어울려 기념촬영을 하는 등 시민들의 얼굴에 미소를 더하며 소통의 문화 공간을 만들었다.

  • 사진 1. SRT 수서역에 마련된 KIOST 홍보부스
  • 사진 2. KIOST 홍보 책자를 받아가는 시민들

사진 1. SRT 수서역에 마련된 KIOST 홍보부스
사진 2. KIOST 홍보 책자를 받아가는 시민들

  • 사진 3,4. 역사 내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키오
  • 사진 3,4. 역사 내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키오

사진 3,4. 역사 내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키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한 자리에 모인 캐릭터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춤 솜씨를 뽐낸 공연 무대였다. 케이블 TV의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세간의 화제로 떠올랐던 아이돌그룹 IOI의 음악이 흘러나오자 캐릭터들은 ‘PICK ME’의 커버 댄스를 멋지게 소화해내며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 투표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했다. 공연의 여운을 붙잡으려는 듯 큰 박수가 쏟아졌고, 키오를 비롯한 캐릭터들은 무대를 떠나는 순간에도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며 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했다.

  • 사진 5,6. ‘PICK ME’ 커버 댄스를 선보이는 공공기관 및 지역 캐릭터들
  • 사진 5,6. ‘PICK ME’ 커버 댄스를 선보이는 공공기관 및 지역 캐릭터들

사진 5,6. ‘PICK ME’ 커버 댄스를 선보이는 공공기관 및 지역 캐릭터들

가족들과 함께 공연을 관람하던 신형자 씨(대전광역시 동구)는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태풍이 올라온다는 걱정 속에서 뉴스를 보고 있었는데,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들이 역사 내를 다니며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인사도 하고, 멋진 공연도 보여주는 동안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꼈다.”며 “기관의 정책과 소식을 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시민과 자주 만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키오를 비롯한 캐릭터들을 향해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캐릭터·슬로건 공모전」 통해 탄생
SNS 및 교육 영상에서 친근하게 해양과학 콘텐츠 전달

키오는 KIOST의 비전을 공유하고 해양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지난 2012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KIOST 캐릭터·슬로건 공모전」을 통해 그해 7월 1일 첫 선을 보였다. 이후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KIOST의 공식 SNS 채널에서 활동하며 시민들에게 해양과학 분야의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특히 인기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스폰지밥에게 무인심해잠수정 해미래를 소개하고 바닷속 과학자 다람이를 만나는 ‘키오와 친구들이 들려주는 바다 이야기’, 온누리호를 타고 태평양의 심해 생물을 만나 바다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키오와의 바다 탐험’ 등의 교육 콘텐츠에서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해양과학 이야기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학습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귀엽고 깜찍한 모습의 카카오 이모티콘으로도 제작되어 KIOST 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과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로 큰 인기를 끌었다.

그림 1. KIOST 공식 SNS 채널에서 활동하는 모습

그림 1. KIOST 공식 SNS 채널에서 활동하는 모습

  • 그림 2,3. KIOST 교육 영상 ‘키오와 친구들이 들려주는 바다 이야기’<br>(좌), 
카카오 이모티콘 이미지(우)
  • 그림 2,3. KIOST 교육 영상 ‘키오와 친구들이 들려주는 바다 이야기’<br>(좌), 
카카오 이모티콘 이미지(우)

그림 2,3. KIOST 교육 영상 ‘키오와 친구들이 들려주는 바다 이야기’
(좌), 카카오 이모티콘 이미지(우)

이처럼 키오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에 힘입어 KIOST는 지난 2016년에는 국가기관 및 공·사기업과 웹사이트 등을 상대로 우수 작품을 선정·시상하는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과 「웹 어워드 코리아」에서 수상의 기쁨을 일구어냈다. 유익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발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각종 채널을 활용해 대국민 공모전, 해양 퀴즈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해양과학기술의 대중화에 힘써 온 KIOST의 노력이 빛나는 결과물로 이어진 것이다. 키오는 현재 KIOST 공식 블로그에서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하는 「2018 대한민국 SNS 대상」에 출전한 KIOST를 적극 홍보하며 시민들의 응원을 독려하고 있다.

그림 4. 「2018 대한민국 SNS 대상」에 출전한 KIOST를 응원하는 모습

그림 4. 「2018 대한민국 SNS 대상」에 출전한 KIOST를 응원하는 모습

사진 7. 강민주 양(대구 옥포초등학교 4학년)

사진 7. 강민주 양(대구 옥포초등학교 4학년)

“바다 요정 키오가 춤을 추며 반갑게 맞아주고 함께 사진도 찍어줘서 즐거웠습니다. 단지 귀엽기만 한 캐릭터인 줄 알았는데 부스의 언니, 오빠들에게 키오가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바다를 연구하는 해양과학자라는 말을 듣고 놀랐어요. 앞으로도 스마트폰에서 키오를 자주 만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사진 8. 임도경 씨(서울 송파구)

사진 8. 임도경 씨(서울 송파구)

“저 역시 어렸을 때는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보면서 성장했는데, 오늘 키오를 만나 바다에 대해 배우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그때를 추억할 수 있었어요. 키오처럼 친숙한 모습으로 아이들에게 다가오는 공공 및 지역의 캐릭터들이 유익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자라나는 아이들의 궁금증을 함께 풀어가며 넓은 세상을 함께 하는 좋은 친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Mini Interview>

사진 9. KIOST 캐릭터 키오’

사진 9. KIOST 캐릭터 키오

Q. 본 행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일본의 다양한 지역과 공공기관의 캐릭터가 시민들에게 인기 있는 것은 공문서와 시설물에 새겨진 이미지에 갇혀 있지 않고, 캐릭터가 국민들과 직접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접점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소통함으로써, 바다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었어요.

Q. 평소에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비롯한 KIOST의 공식 SNS 채널에서 시민 분들께 유익하고 다양한 해양과학기술 콘텐츠를 알리고 있어요. KIOST 홈페이지에 등록된 교육 영상에서도 저를 만나볼 수 있는데, 아이들에게 다소 낯설고 어려울 수 있는 해양과학 정보를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보다 친근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참여한 KIOST 콘텐츠의 장점 및 차별점은?

KIOST는 해양과학 콘텐츠를 시민들이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매년 다양한 형식으로 교육 영상을 제작하고 있어요. 특히 ‘키오와 친구들이 들려주는 바다 이야기’는 해양연구와 자원 등의 이야기를 스톱 모션과 장난감을 활용해 재미있게 표현했는데 아이들의 반응이 상당이 좋았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 이모티콘으로도 선보이면서 KIOST라는 기관의 이미지와 제 캐릭터가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더욱 가깝게 다가선 것 같습니다.

  • 사진 10,11. 시민들과 기념촬영 하는 모습
  • 사진 10,11. 시민들과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 10,11. 시민들과 기념촬영 하는 모습

Q. 지난 6년간의 KIOST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온누리호를 타고 태평양의 해양 생물을 관찰하고 열수분출구를 탐사했던 ‘키오와의 바다 탐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열수분출구는 그 자체로 유용한 금속자원의 보고이기도 하고, 지구상의 생명의 기원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중요한 장소죠. 특히 이곳에는 KIOST 연구진이 발견한 ‘써모코커스 온누리누스 NA1’이라는 초고온성 고세균이 서식하는데, 이것을 연구하면 친환경 미래 에너지인 수소 생산과 일산화탄소 저감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최신 해양과학 정보를 전하며 자부심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 국민이 성원을 보내 준 「캐릭터·슬로건 공모전」 통해 첫 인사를 드린 만큼 앞으로도 KIOST가 “바다에서 찾는 국민의 행복, 인류에 공헌하는 해양과학기술”이라는 비전을 발현할 수 있도록 더욱 활발한 소통 행보로 해양과학 콘텐츠를 널리 전파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KIOST를 넘어 전국 무대에서 종횡무진 활약 기대
국민들의 최·애·캐로 거듭나기를

바다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리는 데 있어서 홍보 콘텐츠의 방식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기술적으로도 진화하고 있지만,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키오의 존재 의미는 매우 유효하다. 이는 키오가 KIOST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해양과학기술 발전을 알리는 동시에 시민들과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소통하는 좋은 사례로 기록됐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는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일반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도 즐거운 웃음과 추억을 선물한 금번 행사를 계기로 전 국민에게 존재감을 알린 키오가 앞으로도 KIOST를 대표하는 장수 캐릭터이자, 국민들의 최·애·캐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