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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질문 적도용승과 남,북적도 해류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 하*태
  • 조회 : 353
  • 등록일 : 2019-04-05
1. 적도용승의 기작에 관하여 시중에 출시된 물리해양학 관련 서적의 내용이 일치되지 않아 질문을 드립니다.
적도용승에 관한 시중 서적의 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갑설
남적도 해류와 북적도 해류가 적도를 사이에 두고 구동되며, 두 해류는 모두 대양의 동안에서 서안으로 흐르게 되는데
이때 각 해류에 작용하는 코리올리의 힘에 의해 북적도 해류는 진행방향의 오른쪽으로 물이 이동하고
남적도해류는 진행방향의 왼쪽으로 물이 이동하여 결국 두 해류의 사이에 위치한 적도에서 용승이 발생하게 된다.

을설
남동무역풍은 지리적도를 지나 기상적도의 부근까지불어오는데
이때 남동무역풍은 지리적도를 지나기 전 남반구에서는 코리올리의 힘에 의해 해수의 흐름을 바람 방향의 왼쪽으로,
지리적도를 지나 북반구에 진입하게 되면 해수를 바람 방향의 오른쪽으로 보내게 되어
그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도 에서는 결과적으로 발산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 적도용승이 나타난다.

이 두 설 중 어떤 설이 정확한 적도용승의 구동매커니즘인지 궁금합니다.


2.또한 남적도 해류와 북적도 해류는 정확히 어떤 매커니즘에 의해 구동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적도용승과 남,북적도 해류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 전체관리자
  • 조회 : 353
  • 등록일 : 2019-04-10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문의하신 용승(upwelling)은 비어있는 곳을 채우기 위해 (즉, 질량보존을 위해 ) 아랫층 해수가 윗층으로 올라오는 현상입니다.
북반구(남반구)에서 코리올리의 힘이 오른쪽(왼쪽)으로 작용하는 것은 지구의 위도에 따른 선속도의 차이 때문인데 태평양의 적도 주변에서는 동에서 서로 (남동)무역풍이 불며, 코리올리의 힘에 의해 적도를 중심으로 각각 적도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표층해수가 흐르는 에크만수송이 일어납니다. 그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해 적도용승이 발생합니다.
앞으로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꾸준한 관심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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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18-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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