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연구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해수 방사능 신속 모니터링 장비, 첫 활용에 성공

  • 조회 : 3772
  • 등록일 : 2016-06-02

자료제공: 한·중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최근 중국 국가해양국 제1해양연구소는 2016년 황해 해역 방사능 모니터링 춘계 조사(중국 국가해양국 북해분국 수행)에서 자체 개발한 ‘해수 방사능 신속 모니터링 장비’를 탑재한 “중국해감 115” 선박으로 황해 표층 해수 방사성 물질인 세슘에 대한 관측을 실시했다. 과거에는 해수 방사성 물질이 매우 적어 대량의 해수 시료를 채집해야 방사성 물질 시료를 확보할 수 있었던 반면에, ‘해수 방사능 신속 모니터링 장비’는 펌프로 해수를 빨아올린 후 세슘을 확보하고, 해수를 다시 바다로 배출하는 형태로 운용된다.

 

본 장비를 통해 확보된 총 22개의 세슘 시료(1개 시료 800L 해수 필요)에 감마선 분광 측정기를 이용해 시료의 비활성도를 측정하고, 위치 정보를 더하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황해 해역에 미친 영향을 알아 볼 수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중국 연안지역 원전의 발전 및 그에 따라 발생 가능한 초국가적 방사능 오염을 고려할 시, 이러한 해수 방사능 모니터링 장비는 해양조사의 필수 장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목록

담당부서 :  
국제협력부
연락처 :  
051-664-9053
최종수정일 :
2019-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