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연구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중국과학원 해양연구소(IOCAS), 서태평양 해산 조사 실시

  • 조회 : 3724
  • 등록일 : 2016-06-02

자료제공: 한·중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미국, 호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해양생물에서 나온 의약활성물질에 대한 탐색 및 산업적인 개발단계가 1990년대 중반에 이미 성숙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유럽의 경우도 뒤늦은 출발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이를 더욱 가속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이미 기초 생명과학 및 해양과학 분야에 뛰어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까지 10년 간 총 19조 1,557억 원 (연 14.8% 증가)을 생명공학 사업 확대와 신규 사업에 투자하며 생명공학 분야 세계 7위 기술 강국의 ‘바이오 경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유용 해양생명자원을 활용한 천연물신약, 바이오에너지, 바이오산업신소재, 바이오생활신소재 등을 생산하는 연구 성과를 도출했으며 양적 질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장 중이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로 연구되는 세계 경향과는 달리 국내 연구개발은 해양생물 특성을 규명하고 배양하는 연구에만 집중되어 있으므로, 향후 산업화를 위한 정부와 기업의 대대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2013년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홍해삼 양식 산업을 제주의 미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홍해삼 양식 산업 발전 5개년 계획’을 확정·추진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 4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양식 섬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제주의 대 중화권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홍해삼 유통가공 기반을 확충하고 연관 산업을 융합한 홍해삼 클러스터를 구성해 시너지 효과를 거양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홍해삼을 1,000억 원의 양식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중화권 수출 거점기지 구축을 골자로 하는 ‘홍해삼 대량생산 체제 구축’을 세우고 제 1단계 사업으로 우도 홍해삼 양식섬 조성 및 우량종묘생산 미 중간육성체제 확립, 제 2단계 사업으로는 도내 마을 어장 60개소를 활용해 대규모 바다양식 및 육상양식장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 연구자의 연구능력과 기업의 산업화, 정부의 지원이 융합된 홍해삼 클러스터가 잘 구축된다면 건강/기능성/의공학/의약소재들의 적극적인 활용과 산업화 선도소재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이 가능하며, 나아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고부가가치 산업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목록

담당부서 :  
국제협력부
연락처 :  
051-664-9053
최종수정일 :
2019-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