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연구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러시아, 인도양 해령 탐사 계획

  • 조회 : 2802
  • 등록일 : 2015-10-02
러시아, 인도양 해령 탐사 계획
 

러시아의 연구진이 인도양에서 해령 지질탐사를 시행한다. 최근 러시아 연방정부의 산하기관인 연방과학기구청은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소속 연구진들이 인도양 해령을 탐사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탐사 대상은 인도양 동부에 위치한 ‘동경90도 해령’으로, 수중음파탐지장비가 탑재된 연구선 ‘아카데믹 니콜라이 스트라코프’ 호를 이용하여 9월부터 한 달간 탐사한다.

동경90도 해령은 지질구조상 중요한 특징을 지닌 지역이다. 해령은 지구 맨틀의 대류에 따라 해양지각이 생겨나는 곳이다. 지각 속 물질이 직접 솟아오르는데다 마그마의 열로 깊은 바닷속임에도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지질학적 특징과 생태계가 특이하다. '동경 90도 해령'의 길이는 5천㎞가 넘는다.

러시아, 인도양 해령 탐사 계획

동경90도 해령(Ninety East Ridge)의 개략적인 위치

 

이번 탐사에는 러시아 최대 해양연구기관인 쉬르쇼프 해양연구소를 포함하여 지질연구소, 대기광학연구소를 비롯한 연구기관과 모스크바국립대학 해양학부 등 여러 대학이 참여하여 공동 탐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러시아 해양지질분야 연구기관과 대학이 인도양에서 공동으로 탐사를 진행하는 것은 사상 처음으로, 연구진은 탐사를 통해 해저면의 지질학적 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연방과학기구청에 따르면 이번 탐사를 통해 학술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한편, 해저자원개발을 위해 필요한 관련기관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한다. 

 

아울러, 해양지질분야 연구기관 및 대학과의 공동 탐사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습득한 경험과 참여기관간의 연구결과를 공유하면서 새로운 연구분야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자료제공: 해양정책연구소

목록

담당부서 :  
국제협력부
연락처 :  
051-664-9053
최종수정일 :
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