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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Polar rescue: science was not well served

  • 조회 : 3129
  • 등록일 : 2014-05-12
Polar rescue: science was not well served
남극 난파선 구조: 과학은 대접받지 못한다

 

□ 2014 년 1 월 16  , NATURE (CORRESPONDENCE)

 

조난당했던 러시아 연구쇄빙선 MV Akademik Shokalskiy 호에 있던 승객 구조 이후 탐사 대장이었던 Chris Turney는 탐사항해 동인이었던 과학의 중요성에 대해 네이쳐지에 역설함 (Nature 505, 133; 2014). 절망에 처해 있던 이 선박 구조를 돕는데 어떤 나라도 주저하지 않았는데 이 사건이 논쟁거리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Turney 박사는 남극탐사는 호주 남극청 (Austrailian Antarctic division, AAD) 에 의해 승인된다고 말함 하지만 AAD는 탐사 연구 계획의 과학적 잇점을 평가하거나 승인하는데 있어 어떠한 역할도 없음 . Turney 의 탐사는 AAD 가 관장하고 선도하는 호주 국립 남극 과학 프로그램과는 무관한 사적인 모험 (private venture) 에 불과함 그의 항해는 과학과 모험을 융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과학자와 학생 수 만큼이나 많은 여행객들을 포함시켜 탐사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함 이번 구조활동으로 인해 인해 호주 중국 프랑스 미국의 쇄빙선 운용 스케쥴이 완전히 망가졌음 이들 국가들은 호주 구출 협조 본부의 요청에 즉각 반응하여 자국 쇄빙선의 연구활동을 중지시키고 현장에 파견함 이 구조활동으로 인한 각국의 경제적 피해는 아직 알려지지 않음 .

 

Turney 는 탐사 여행의 과학적 중요성을 역설해음 하지만 그의 항해는 상대적으로 짧은 것이었고 통상적인 시료 채취만 포함하는 것임 이에 비하여 각국이 수행하는 극지 연구 프로젝트는 정교한 맞춤형 장비에 의존하며 다년간 여러 국가의 노력이 필요한 것임 .

 

Turney 의 탐험은 기후 과학에 있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여러 쟁점들을 언급하는 수준에 그침 또한 남극 과학 활동과 관련이 없는 독립적인 남극여행에 관한 이슈들을 부각시킴 구호구난 인프라가 없는 극지방에서 조난사건이 발생하면 전 세계에 몇 대 없는 쇄빙연구선들이 동원되어야 하는 상황임 이런 상황에서 남극여행을 자제시킬 수 있는 아무런 명분이 없음 이러한 경우 언제나 패배자는 과학계였음 .

 

2014-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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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