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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세계의 바다에서 활약하는 일본의 해양연구선

  • 조회 : 8927
  • 등록일 : 2007-07-27

일본 해양연구개발(JAMSTEC)에서 발간한 Blue Earth 2006년 3/4월호에서 특집기획 “세계의 바다에서 활약하는 일본의 해양연구선”이란 글을 번역 게재함.

   


해양관할성청이 운용하는 해양연구선을 소개

(취재협력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기상청 홍보실, 수산청 선박관리실) 
JAMSTEC Blue Earth 2006년 3/4월호 특집기획 해양연구와 연구선



대륙붕조사 모습 (해상보안청)

 해양조사, 연구에서 연구선은 결코 빠질 수 없는 것이다. 독립행정법인 해양연구개발기구는 해양지구연구선 「미라이」를 시작으로 하는 8척의 선박을 소유하고 있어 관측과 연구에 힘써왔다.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인 일본에게 있어 해양에 대해 아는 것은 국가발전에 크게 관계된 중요사항이다. 그러하기 때문에 산학관의 어느 조직에서도 가지각색의 해양연구선을 가지고 각각의 분야에서 해양조사 ?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는 해양과 관계가 깊은 성청 3곳의 해양연구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기상청 : 기상에서 지구환경문제까지 다루는 해양기상관측선


 기상청이라고 하면 일기예보를 떠올리지만 이것은 기상청의 일 중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기상을 시작으로, 지진, 쓰나미, 화산활동 등의 자연정보를 수집하고 발표하고 있는 기상청은 전국에 기상대를 설치하고 있다. 그 중에서 4곳, 해양과 해상기상관측을 담당하는 해상기상대가 있고 기상청 본청을 포함하여 1척씩 해양기상관측선을 배치하고 있다.

 해양기상관측선의 첫 번째 사명은 물론 해양기상관측이다. 관측데이터는 즉시 기상청으로 보내지고 매일의 일기도 등에 활용된다. 해면과 해상의 상태를 시작으로 해면에서 밑의 해중부분의 관측도 해양기상관측선의 중요한 일이 되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지구환경문제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해양기상관측선에서는 기후변동과 관련된 해류변화 관측, CO 2 , 프론, 메탄이라는 온실효과가스 계측, 해양오염조사 등도 실행하고 있고 5척의 해양기상관측선으로 일본주변을 포함한 북서태평양 일대를 커버하고 있다.

 하지만 왜 배를 항해시키면서 관측하는가? 기상위성이 있으니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는가? 이러한 의문에 대해 기상청 지구환경 ? 해양부의 하야시 카즈히코(林 和彦)씨는 “위성으로는 바다의 표면의 모습밖에 알 수 없습니다. 바다 속의 수온과 염분 등의 미약한 변화와 화학성분을 측정하기 위한 채수는 실제로 바다에 나가는 수밖에 방법이 없기 때문에 배가 필요한 것입니다.”라고 말하였다.

 일기예보에서도 태풍과 홍수, 대설 발생을 예측하는데 해면수온의 분포가 매우 중요해진다. 그 해면수온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바다 속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지구 표면적의 70%를 바다가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해양관측을 하는 것으로 지구환경 변화의 일부분을 알 수 있다. 기상청에서는 동경 137도선에 따른 관측을 1967년부터 계절마다 계속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를 보면 해수의 온도와 해수 속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점점 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지구온난화의 경향과 일치한다. 해양기상관측선을 사용한 관측은 같은 장소를 10년 이상 계속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데이터를 계속해서 모으는 것으로 긴 기간 동안 해양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매일의 날씨부터 100년 단위에서의 지구온난화까지 지구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를 알기 위한 정보를 해양기상 관측선은 모으고 있다.

료후마루(凌風丸)

소    속 : 기상청 본청

총 톤 수 : 1,380t

전체길이 : 82m

속    력 : 14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다통(多筒)채수기, 항행용 수온염분계, 표층해류계, 식물색소측정장치, 자동화학분석장치, 산소자동적정장치, 이산화탄소관측장치, 메탄관측장치, 전탄산측정장치, 일산화이질소관측장치, 해수메탄?프론관측장치, 종합해상기상관측장치, 선박용 자동고층기상관측장치, 파랑계

  

케이후마루(啓風丸)

소    속 : 코베(神?)해양기상대

총 톤 수 : 1,483t

전체길이 : 81m

속    력 : 14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다통채수기, 예인식 수온수심염분계, 표층해류계, 정밀음향측심의, 자동화학분석장치, 항주용 이산화탄소관측장치, 자료해석장치, 종합해상기상청관측장치, 선박용 파랑계




 

코우후마루(高風丸)

소    속 : 하코다테(函館)해양기상대

총 톤 수 : 487t

전체길이 : 56m

속    력 : 11.5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다통채수기, 표층해류계, 자동화학분석장치, 종합해상기상관측장치, 선박용 자동고층기상관측장치, 선박용 파랑계, 기상정보통보장치

  

세이후마루(?風丸)

소    속 : 마이즈루(舞鶴)해양기상대

총 톤 수 : 484t

전체길이 : 56m

속    력 : 11.5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다통채수기, 표층해류계, 자동화학분석장치, 종합해상기상관측장치, 선박용 자동고층기상관측장치, 선박용 파랑계, 기상정보통보장치

  

쵸후마루(長風丸)

소    속 : 나가사키( 長崎 )해양기상대

총 톤 수 : 480t

전체길이 : 56m

속    력 : 11.5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다통채수기, 표층해류계, 자동화학분석장치, 종합해상기상관측장치, 선박용 자동고층기상관측장치, 선박용 파랑계, 기상정보통보장치

 

해상보안청 : 선박의 안전을 뒤에서 받쳐주는 측량선


 해상보안청은 일본의 해양치안 유지, 해상교통 안전확보, 해난구조, 해상방재 ? 해양환경보전 등 폭넓은 범위의 업무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해양관측과 관계가 깊은 것이 해양조사와 정보제공을 담당하고 있는 해양정보부이다.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는 해상교통의 안전확보를 위해 전신이었던 수로부 시대부터 130년 이상이나 해도를 만들어 왔다. 해도란 글자 그대로 바다의 지도이며 선박이 항해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해도라 하여도 항해용 외에 해저지형도, 해저지질도, 해류도, 조류도 등 여러 용도에 대응한 지도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지도를 만들기 위해 측량선이 해양관측을 실행하고 있다. 해상보안청은 일본의 해역을 11관구로 나눠 업무를 하고 있다. 해도작성에 필요한 측량과 관측은 관구의 일상적인 업무로 되어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상보안청 소속의 측량선 이외에 관구소속의 측량선도 있다. 현재 해상보안청에 소속된 측량선은 6척, 관구에 소속된 측량선은 7척이다.

 최근 중요도가 늘고 있는 일로 대륙붕 조사가 있다. 대륙붕이라 하면 대륙의 주변에 있는 얕은 해저를 떠올리는 일도 많지만 실은 지형적인 정의와 법적인 정의는 다르다. 바다는 국가를 넘어 하나로 이어져 있지만 어느 국가가 바다의 어디까지를 관리하는가는 각각의 국가에게 있어서도 또한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하여 「해양법에 관한 유엔협약(유엔해양법협약)」에 의해 각국의 영해와 배타적경제수역 모두 그 국가가 관리할 수 있는 해역으로 대륙붕을 정할 수 있게 되었다.

 대륙붕은 기본적으로 연안으로부터 200해리의 해역이라 정해져 있지만 유엔해양법협약에 의해 일정 조건을 채우면 200해리를 넘어 대륙붕을 연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단 대륙붕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대륙붕의 지형과 지질 등에 관한 데이터를 모아 3년 후인 2009년 5월까지 유엔의 「대륙붕 한계에 관한 위원회」에 제출하여야만 한다. 제출한 데이터를 토대로 유엔이 심사를 하고 권고를 내는 것으로 대륙붕 연장이 가능해 진다. 해양정보부도 대륙붕조사에 매우 힘을 기울이고 있고 2척의 대형측량선 「쇼요(昭洋)」과「타쿠요(拓洋)」가 이 조사에 전종(專從)하고 있다.

 또한 자연재해대책도 해상보안청의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일본 주변에는 남방제도(南方諸島)와 남서제도(南西諸島) 해역과 같이 많은 해저화산이 있다. 이와 같은 해저화산의 활동감시와 정밀한 해저지형을 파악하기 위해 무인측량선 「진베이」등을 사용하여 조사를 실행하고 있다. 또한 지진발생 요인을 찾아내기 위해 GPS와 해중에서의 음향거리측정기술을 조합한 해저지각변동관측시스템을 개발하여 해저의 지각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관측하고 있다. 이 관측의 결과 미야기(宮城)현 앞바다의 지각이 1년 사이에 약 8cm 움직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외에 아름다운 바다를 지키기 위해 도쿄만, 오사카만 등의 폐쇄성이 높은 주요만역 및 일본주변해역의 오염상황조사와 서태평양해역 국제공동조사 등에도 노력하고 있다.



쇼요(昭洋)

소    속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총 톤 수 : 3,000t

전체길이 : 98m

속    력 : 17노트

탑재기기 : 복합측위장치, 멀티빔측심기, 심해용 음파탐사장치, 표층탐사장치, 해상중력계, 해상자력계, 선박용 파랑계, 염분수온심도 자동측정기(CTD), 탄산가스계, 투하식 중층류(中層流) 측정장치, 초음파 유속계

  

타쿠요(拓洋)

소    속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총 톤 수 : 2,600t

전체길이 : 96m

속    력 : 17노트

탑재기기 : 복합측위장치, 멀티빔측심기, 심해용 음파탐사장치, 예인식 염분수온심도 측정장치(CTD), 해상중력계, 해상자력계, 선박용 파랑계, 투하식 중층류 측정장치, 초음파 유속계

 

메이요( 明洋)

소    속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총 톤 수 : 550t

전체길이 : 60m

속    력 : 15노트

탑재기기 : 복합측위장치, 멀티빔측심기, 심해용 음파탐사장치, 표층탐사장치, 해상중력계, 해상자력계, 선박용 파랑계, 초음파 유속계, 투하식 중층류 측정장치

  

텐요(天洋)

소    속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총 톤 수 : 430t

전체길이 : 56m

속    력 : 13노트

탑재기기 : 멀티빔측심기, 스파커, 수심측량자동수록장치, 초음파 유속계, 투하식 중층류 측정장치


  

카이요(  洋)

소    속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총 톤 수 : 550t

전체길이 : 60m

속    력 : 15노트

탑재기기 : 복합측위장치, 멀티빔측심기, 스파커, 수심측량자동수록장치, 다층음파유속계, 투하식 중층류 측정장치

 



진베이

소    속 :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

총 톤 수 : 5t

전체길이 : 10m

속    력 : 9노트

탑재기기 : 멀티빔측심기, 수온염분측정장치, 데이터전송시스템, 위성전송시스템, 광학감시장치, 전파감시장치, 자동조종장치

  

이세시오

소    속 : 제4관구 해상보안본부

총 톤 수 : 30t

전체길이 : 21m

속    력 : 15노트

탑재기기 : 천해용 멀티빔측심기, GDSP수신기, 다층음파유속계, 사이드스캔소나



  

쿠루시마

소    속 : 제6관구 해상보안본부

총 톤 수 : 27t

전체길이 : 21m

속    력 : 15노트

탑재기기 : 천해용 멀티빔측심기, GDSP수신기, 다층음파유속계, 사이드스캔소나



 




수산청 : 일본의 어업발전을 위해 조사 연구하는 어업조사선


 수산청은 수산물의 확보와 안정공급, 어업 등의 수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일을 하고 있으며 바다에 사는 생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속된 해양연구를 위한 선박은 어업조사선이라 불리고 있다. 어업조사선은 「카이요마루(開洋丸)」와 「쇼요마루(照洋丸)」이 있고 어패류 등의 알과 치어의 분포, 어군의 밀도, 플랑크톤 생식상황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어황을 파악하거나 연안과 앞바다의 어업 재개발로 이어가기도 한다. 그 외에도 공해가 수산자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거나 어장개발과 수산자원관리의 시험연구를 위한 조사를 실행하고 있다.

 이 2척은 모두 장기 원양항해도 가능하고 국제자원이 되는 수산물에 관한 조사에도 나가고 있다. 원양어업에 대해서는 참치, 가다랑어, 연어 ? 송어류라는 회유어(回遊漁) 분포와 생태조사, 미이용 수산자원 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카이요마루」는 2005년 8월에 아르헨티나와 공동으로 아르헨티나 앞바다에 생식하는 약령(若齡) 아르헨티나 짧은지느러미오징어 조사에 참가하였다.


카이요마루(開洋丸)

소    속 : 수산청

총 톤 수 : 2,630t

전체길이 : 93m

속    력 : 17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XCP, XBT, 초음파 다층유속계, 심해CTD옥토퍼스, 동물플랑크톤계량시스템, 계량어심, 어체장(漁體長)측정시스템, 어획물중량계측시스템

  

쇼요마루(照洋丸)

소    속 : 수산청

총 톤 수 : 2,214t

전체길이 : 87.6m

속    력 : 16노트

 

탑재기기 : 전기전도도 수온수심계(CTD),  XBT/XCTD시스템, 고성능어군탐지기, 무인수중관측시스템, 예인식 계량어심, 바이오텔레미트리(biotelemetry)시스템

 

2007-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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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