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검색 열기

연구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중국의 유인잠수정 “자오룽”호, 열수분출공 발견

  • 조회 : 5477
  • 등록일 : 2017-03-31

『중국의 유인잠수정 “자오룽”호, 열수분출공 발견                   

 

출처: 중국해양보

 

  2017년 3월 7일, 제 38 차 중국대양조사를 수행하고 있는 유인잠수정 “자오룽(蛟龍)”호는 북서인도양의 칼스버그해령에 위치하는 “다시(大?)” 열수구역 에서 높이 약 20m, 밑 부분의 직경이 약 8m에 달하는 여러 열수분출공을 발견하였다.

 

  국가해양국 제2해양연구소(SIO)의 왕예지안(王葉劍)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다시 열수구역에는 열수분출공이 적고 활동이 약하며, 검은 연기가 많이 보이지 않지만, 열수분출공이 무너져 높이 30m까지 쌓인 황화물이 관측되었다고 한다. 또한, 대규모 장님새우 군락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국가해양국 제3해양연구소(TIO)의 사오종저(邵宗澤) 책임연구원은 “해저 열수구역은 높은 기압과 낮은 온도, 그리고 높은 농도의 황화수소로 인해 혐기성균 같은 열수 미생물의 경우 수면에 이르자마자 죽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 시료의 경우에는 신속한 조치가 취해져야 합니다.”고 전하였다. 

 

  이번 조사에서 확보된 장님새우는 열수 화학 독립 영양성 미생물과 공생관계에 있다. 이러한 미생물은 장님새우의 아가미에 서식하고 열수 중의 화학물질을 이용해 유기물질을 생산하며, 장님새우에 영양을 공급해 준다. 유전자분야에 대한 연구는 이 둘 사이의 상호작용과 상호관계를 한층 더 깊게 파악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목록

담당부서 :  
국제협력부
연락처 :  
051-664-9053
최종수정일 :
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