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50th anniversary

해양과학기술 50주년 홈페이지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교육정보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해양관측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조회 : 6206
  • 등록일 : 2016-05-14



해양관측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해양조사선을 운영하는 데는 많은 경비가 들고 깊은 바다에서는 정박하기 곤란하며 또한 속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한 장소에서의 계속적인 관측이나 넓은 해역에 걸친 표면과 표층의 관측 등은 조사선 이외의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해양관측용 부표는 표면 및 표층의 해류와 수온의 측정은 물론 기상에 관한 측정 자료를 얻기 위하여 오랜 전부터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염분 및 파도의 측정도 부표를 이용하여 관측하고 있다. 노마드(Nomad: 해군해양과학·기상학 자동장치)는 태풍에도 견디도록 견고하게 설치된 부표로서, 아직까지 조사선으로 수집된 적이 없는 유용한 자료를 필요한 때에 제공해 주고 있다. 플립(Flip: 부표기구선)은 부표와 배의 기능을 합친 장치로서, 배처럼 현장까지 예인되어 간 후 한 쪽 끝에 있는 빈칸에 물을 채우면 선체는 수직으로 일어서게 된다. 이렇게 해서 수직으로 선 플립은 동요가 적고 사람이 승선하여 일할 수 있는 부표가 되며, 선미부분은 약 100m 깊이까지 물속에 잠기게 되어 이곳에서 수중을 관측할 수 있다.

또한 인공위성을 통해서도 해수표면 온도, 파도, 바람, 습도, 해수면 고도를 관측한다. 이 방법은 동시에 넓은 영역을 관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연락처 :  
051-664-9071
최종수정일 :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