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KIOST

모바일메뉴열기

NEWS & ISSUE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기관소개 및 뉴스 & 이슈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RESEARCH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연구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EDUCATION

해양과학기술의 글로벌 리더 KIOST 교육을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50th anniversary

해양과학기술 50주년 홈페이지를 안내해드립니다.

메인바로가기

서비스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연구선 공동활용 제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대양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 취항(‘16.11.02)을 계기로 대양분야 연구성과 및 인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산·학 ·연 「연구선 공동활용 제도」를 2016년부터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현재 대양항해가 가능한 이사부호, 온누리호, 연근해 탐사선인 이어도호, 근해 탐사를 위한 장목1,2호,독도누리호를 보유 · 운영하고 있다. 이들 연구선은 최고의 연구지원서비스를 통해 연구자들이 수월성 높은 연구성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이사부호와 온누리호는 대양연구를 선도하는 해양조사선으로써 이를 활용하기 위해 대학 및 산업체의 연구원들이 참여신청코자 하나 선박사용료 부담, 빠듯한 운항일정 등으로 사실상 참여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후속세대 양성과 연구분야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산학연이 효율적으로 연구선을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제도 활성화와 공정성 확보를 위해 산·학·연 기관에서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된 「해양수산 연구인프라 공동활용 특별위원회」를 주관부처(해수부) 소속하에 구성하여 연구선 공동활용 계획수립 및 공동활용 실적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해양수산부 훈령으로 「해양수산 연구개발정보 및 연구인프라 공동활용에 관한 규정(’22.09)」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

연구선 공동활용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