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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IMO에서의 EEDI 검증을 위한 ISO 15016 속력시운전 해석 지침에 따른 속력시운전 해석 전산 프로그램 발표

  • 조회 : 13275
  • 등록일 : 2009-07-30
ST10(ISO_15015)-English 바로보기 ISO_15016_Computer_Program_for_EEDI_Verification 바로보기 ST10(ISO_15016)-Korean 바로보기
한국해양연구원의 김은찬 박사는 2009년 7월 IMO의 59차 MEPC(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에서 “EEDI 검증을 위한 ISO 15016 속력시운전 해석 지침에 따른 속력시운전 해석 전산 프로그램”의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다.

속력시운전 해석 프로그램은 현재 IMO에서 제정중인 온실가스 협약의 EEDI(에너지 효율 설계 인덱스)의 검증을 위한 중요한 기술 요인의 하나가 될 것이다. 다음의 ISO 15016 표준은 이번 59차 MEPC 회의에서 EEDI 검증 방법으로 선택되었다.
ISO 15016:2002 Ships and marine technology –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한국해양연구원에서 개발한 전산 프로그램 ST10은 ISO 15016을 모두 수용하였고, 모든 속력시운전 상태를 고려하기 위해 몇가지 해석법을 추가한 것이다. 이 전산 프로그램은 WINDOWS 에서 GUI 환경을 구현하였고, 선체운동, 반사파, 바람, 조타, 표류, 수온, 염도, 배수량 차이, 선체 및 프로펠러 거칠기, 천수 효과 등 각종 해석법이 종합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 전산 프로그램은 2001년 제 8차 PRADS 컨퍼런스에서 발표되었고, 현재 국내 주요 조선소들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전산 프로그램은 현재 세계에서 유일한 것이기에, IMO에서 표준 프로그램으로 채택할 것을 검토하게 될 것이고, 그 후 IMO 회원국들에게 EEDI의 선속 검증의 목적으로 공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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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4-01-31